데이터 분석_그로스 해킹
자세히보기

브랜딩

스타트업 브랜딩의 기술

소HS군 2022. 11. 2. 23:27

도구 견본 모음 (고객의 어려움을 이해하고, 브랜드를 정의 하였는가?)

고객 규정>

고객의 어려움은?

  • 통찰력 생산기 : 유저들의 어려움 파악
    • 유저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브랜드는?
      • 타다 : 부정 탑승 거부 이해
      • 마켓 컬리 : 안전하고 신선한 재료 제공
      • 토스 : 금융의 어려움을 쉽게 이해
      • F45 : 바쁜 현대인들 맞춤 운동
  • 페르소나 견본 : 어려움을 가진 유저들의 구체화 및 통합화
    • 유저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, 잘 세분화 및 통합한 브랜드는?
      • 현대 카드 : 다양한 고객 그룹 군에 맞게 카드 발급 (구독자 수에 따른 등급 구분)
      • 에이블리 : 구매자 전용 웹 및 판매자 전용 웹
    • 페르소나 정의 및 마케팅 액션이 모두 다 진행되었는데, 결과가 좋지 않다면 어떻게 하는가?
      • 설문조사
      • 프로토 타입

고객의 어려움을 구체화 한다면?

  • 브랜드적 사고하기 캔버스 # 1 : 3~4 장의 도식화
  • 브랜드적 사고하기 캔버스 # 2 : 다양한 페르소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
    • 브랜드를 하나 지정하여 페르소나 정의해보기
    • 그 페르소나에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 경로는?
  • : 망치를 들고 있으면 못이 보이고, 펜치를 들고 있으면 나사 밖에 안보인다.

브랜드 구성>

어떤 가치를?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 것 인가?

  • 산 오르기 : 숲을 보기(비젼) 위한 씨앗 심기(미션)
    • 비젼을 정의하고, 미션을 잘 수행하는 브랜드는?
      • 구글 미션 : 세상의 정보를 조직화 하여 유용하고 접근 가능하게
      • 구글 비젼 : 한번의 클릭을 세상의 정보를 접근 가능하게

현재 위치는?

  • 미션 구상 하기 : 유저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내가 가진 것은?
    • 여러분들이 가진 것으로 어떤 어려움에 처한 동료들을 도와줄 수 있을까?
      • 다솜 : 커뮤니티 활성화 위한 운영진이 없었는데, 캐릭터 만들어서 도와주었다.
      • 자혜 : 브랜드 메세지 구성
      • 나영 : 회의록 작성 및 문서 정리
      • 현섭 : Google Analytics 강의
  • 목표 설정 : 유저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내가 접근할 수 있는 고객은?
    • 지금 내 옆에 당장 도와줄 수 있는 동료는? 어려움에 처한 사람은?
      • 다솜 : 아웅 다웅 캐릭터 구성
      • 현섭 : 회사 내 강의

무엇을 할 수 있나?

  • 행동 계획표 : 유저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은?
  • 행동 순위 매기기 : 현재 할 수 있는 것들 중 우선 순위는?
  • 브랜드 홍보 문구 견본 : 우선 순위를 매겼다면, 지금 당장 소구 할 수 있는 브랜드 메세지는?
    • 어떤 동료로서 인식될 것인가? OOO better 적어보기
      • 다솜 : we express your idea better
      • 자혜 : we make brand better
      • 현섭 : we make calculated risks better
      • 나영 : we make product better
  • 사다리 : 브랜드 메세지를 소구 하였다면, 앞으로의 브랜드 메세지 계획은?
    • 미션
      • 기능적 약속 :
        • 등산 장비 퀄리티에 대한 확신
      • 감성적 약속 :
        • 자연을 해치지 않는 등산 라이프
      • 사회적 이득 :
        • 환경 단체 지원
        • 매출의 1%를 환경 보호에 투자
    • 비젼
      • 원대한 비전 :
        • 기능적, 감성적, 사회적 이득 활동을 꾸준히 함 ⇒ 지구가 건강해짐

활동하기 (브랜드는 경쟁력 있고, 선언한 약속은 잘 지키고 있는가?)

경쟁력 있는 브랜드>

고객에게 접근 가능한가?

  • 예리한 통찰력으로 관찰하기 : 앞서 정의한 페르소나 고객의 접점 파악

타사는 어떻게 접근 하나?

  • 시장 지도 분석하기 : 시장 경쟁사 파악해 보기
  • 경쟁 분석 하기 : 나의 브랜드 중 가장 가까운 브랜드는 우리와 뭐가 다를까?
    • 하나의 브랜드 정해서 유사 브랜드 비교해 보기

타사와 우리는 무엇이 다른가?

  • 비전의 시각화 & 선언문 만들기 : 경쟁사와 차별화된 우리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가?
  • 틀짜기 게임 : 정의한 브랜드를 비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?
    • 이 브랜드는 OO 같다. 왜냐하면 ** 이기 때문이다.
      • 현섭 : 토스는 문제 풀이 답안지 같다. 답을 모르면 찾아보기 때문이다.
      • 자혜 : 마켓컬리는 유튜브 알고리즘 같다. 내 취향에 맞는 것을 가져 와주기 때문이다.
      • 다솜 : 인스그램은 일기장 같다. 나의 일상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.
      • 나영 : F45는 학교 친구 같다. 내 이름을 불러주고 같이 어울릴 수 있기 때문이다.
  • 언어 표현 탐지기 : 비유적으로 표현하기 어렵다면, 어떻게 잘 표현할 수 있을까?

회고>

선언한 약속을 지킬 수 있는가?

  • 가치 게임 : 고객에게 선언한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가치를 중요시 해야 하나?
  • 평판 되돌리기 : 우리가 선언한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가? 우리가 약속한 비전과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갈등이 있는 가치는 없는가?

지킬 수 없다면 바꾸자

  • 브랜드 재구성 : 현재 고객들에게 인식된 인식을 어떻게 바꿔볼까?
    • 기존 브랜드 프레임을 좋게 바뀐 사례, 기존 브랜드 프레임이 안 좋게 바뀐 사례 찾아보기
      • 밴드 : 부모님들이 사용하는 밴드 앱을 젊은 층도 사용하는 앱으로 바꿈
      • 노스페이스&버버리 : 프리미엄 브랜드 → 젊은층이 더 많이 입어
      • 이루다 : 쳇봇 혐오 발언→ 진심 어린 사과를 통해 기술 퀄리티 상승
      • 네이버 이모티콘 : 마켓 플레이스 확장
  • 브랜드 진단하기 : 6~12 개월 마다 체크 리스트 확인
  • 시각적 브랜딩 테스트 : 리브랜딩할 필요는 없을까?